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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을 창업하기 위하여 서비스업의 특징 등 창업자가 기본적으로알아야할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업은 기계시설보다는 주로 인력에 의하여 서비스가 제공될뿐만 아니라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어 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비스를구입하는 고객은 일반제품을 구입할 경우보다 서비스품질의 파악이 어렵기때문에 불확실한 입장에 처하게 되므로 서비스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여야 한다.

둘째, 서비스업은 창업자나 종업원의 경험, 지식을 토대로하여소비자에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는 종업원에 대한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야 하며 서비스질의향상을 위하여 창업자는 창업업종의 특징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셋째, 서비스업은 창업자의 철학을 필요로 한다. 소비자만족과 종업원을 중시하는 기업의 자세는 창업자의 서비스철학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경영자의 철학은 고객과 종업원의 만족을 이끌어 내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넷째, 서비스업은 서비스수준을 관리하여야 한다. 고객은 일정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기대와 욕구를 파악하여 자사와 경쟁사와의 서비스 수준을 비교하고 고객 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서비스업을 창업하여 사업기반이 확립되기까지는 서비스내용 및 서비스수준에 대한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창업자는 서비스업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소비자가 제공되는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소비자가 서비스의 품질을평가하는 요소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내용의 질문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답변이 나올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결정요소
내 용
서비스의 차별화
서비스의 신뢰성
종업원의 능력과 태도
접근의 용이성
예의성
서비스 정보제공
서비스의 완전성
고객행동의 변화파악
사후서비스(A/S)
-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서비스는 차별화 되어 있는가
- 고객이 서비스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가
- 종업원이 서비스를 수행할 능력이 있으며,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고객이 서비스를 쉽게 항상 이용할 수 있는가
- 서비스는 친절하게 제공되는가
-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정보가 제공되는가
- 서비스의 하자나 의심되는 점이 없는가
- 고객행동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는가
- 사후서비스는 적시에 제공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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