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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실의 입지를 결정할 때는 계획하고 있는 입지가 창업할 업종 및 업태와의 적합성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다음의 내용을 충분히 검토하여야한다.

◎ 서비스업에서 입지조건은 고객들이 얼마나 편하게 그 회사와 거래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인이다. 예를 들어 세탁소나 미용실을 가기위해 집에서 수 킬로나 떨어진 곳에 가야한다면 이를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없을 것이다.

◎ 매출액과 수입을 추정을 통한 입지결정을 하기 위한 중요한 측면들은 지역고용상태, 서비스 활동, 경쟁자의 입지, 교통량, 주거밀도, 소득수준, 접근성 및 가시성 등이 있다.
후보지에 대한 이러한 측면들을 전문기관에 의뢰하거나, 창업자가 직접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심층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 만약에 창고가 필요한 업종이라면 창고의 입지는 낮은 수송비가 필요조건이 된다.
차이점은 창고와 유통활동에 있어서는 시장근접성이 보다 큰 중요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창고가 가까이 있으면 기업은 재고를 고객 가까운 곳에 보유함으로써 배달시간 내지 서비스 시간을 줄이고 서비스의 질을 높여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

◎ 각 후보입지별 매출잠재력의 추정을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 중에 하나는 경쟁사의 영향이다. 창업자들은 경쟁사의 현재 위치를 고려해야 함은 물론 자신의 새로운 입지에 대한 경쟁사의 반응을 예상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고객은 보통 가장 가까운 곳에서 서비스 지점을 이용하므로 창업자은 경쟁사가 이미 지위를 확립한 지역을 회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꼭 그런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와 반대로 경쟁사 근처에 위치하는 것이유리할 수도 있다.

◎ 새로운 입지가 창업자 자신의 능력에 적합한가를 사전에 확인하여야 한다.
즉 사무실보증금 및 권리금, 사무실 임대기간 연장 가능성과 임대료 인상률,창업자의 거주지 와의 통근거리 등이 확인의 대상이다.

◎ 위에서 설명한 제반 고려사항을 검토한 결과 사무실 후보지를 확정하게되면 계약에 앞서 사무실의 상태와 소유주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무실을 완전히 사서 입주하는 경우는 창업자의 의사에 따라 입주후의 개선이나, 준비절차를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으나, 전세 또는 월세로 임차하여입주하는 경우는 사무실소유자가 권리금 상쇄를 위한 일시적 임대인지 아니면 인근에 대형사무실을 신축하기 위한 확장 이전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사무실의 상태 즉, 전력, 용수, 배수시설, 누수나 침수, 환기, 쓰레기 등도확인의 대상이다.

◎ 사무실입지에 대한 계약과정에서 창업자는 사무실매매 또는 임차를 위한조건과 하자의 내용을 확인하여야 한다.
해당 대지와 건물에 대한 법적주인과 계약체결자와의 관계, 근저당, 가등기 및 가압류 여부는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확인하고, 도시계획에 따른 용도는 도시계획확인원, 토지대장, 건축물 대장을 발급 받아 무허가나 가건물인지의 여부와 함께 도시계획상의 철거대상인지 아닌지를 확인한다.

◎ 창업자는 계약조건에 대해서도 철저히 확인하여야 한다. 즉 임차보증금의조건, 월세액, 각종 공과금 및 세금납부 유무 등이 계약서상 명시되어야 하며, 계약할 때 인수할 물품과 비품 목록, 계약기간, 명도일, 계약기간 만료후 재연장조건, 향후 사업 성패에 따른 업종변경할 때의 제약조건 여부, 월세금 지불방법, 연체시의 이자, 해약조건, 하자보수 등도 명시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 계약금, 중도금, 잔금, 중개료의 액수 및 지급일 그리고 권리금, 보증금등을 일괄 인수할 때에 권리승계 및 인증 유무를 명시하고 매도인, 매수인, 중개인의 이름, 주소, 연락처, 날인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 마지막으로 등기부상의 법률상 주인과 바르게 계약한 것인지 주민등록증을상호 보여줌으로써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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