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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업 준비절차는 창업의 마무리 단계이다. 회사설립, 사무실 입지 선정절차가 완료 됨으로써 회사의 골격은 이제 갖추어진 것이다. 이제 갖추어진 골격을 어떻게 운영할 것이냐가 바로 개업 준비절차에서 이행되어야 할 창업 절차이다.
< 조직구성 >

개업 준비절차에서는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 영업직원을 충원하고 훈련하는 일에서부터 체계적인 조직의 구성으로 이어진다.
(1) 서비스 분야 업무내용
·회사실정에 맞는 조직이 구성되면 각 분야별로 서비스 분야에서는 판매원, 종업원의 과정을 거친 후,
본격 생산에 돌입해야 한다.
·그리고 이어서 공장등록, 공장설립 완료보고, 부동산등기 등의 절차도이행하여야 한다.
(2) 관리분야 업무내용
·관리분야에서는 급여규정, 회계규정 등 각종 회사 내규의 제정, 업무에 필요한 각종 장표와 서식 제정과 더불어 직원 연수도 집중적으로 실시해야한다.

·대외기관에 신고해야 할 각종 사규, 즉 취업규칙신고, 사업장 설치계획신고, 고용보험, 그리고 기타 대외기관 신고 등을 이행해야 한다.

·의료보험 :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자는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당연적용 사업장이 되어 의료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국민연금 :
대표이사 등 상근임원과 종업원을 합해서 5인 이상인 회사(법인)를 설립한 때에는 당연적용 사업장이 되어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한다.
(3) 영업분야 업무내용
·영업분야에서는 영업체계의 확립, 시장개척 활동 및 시장조사 등을 병행하여 실시함 으로써 본격 영업에 대비하여 자사 제품(서비스)을 홍보하고, 소비자 반응을 체크하여 제품의 성공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등 보다 더 좋은제품으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소비자 반응을 살피는 일이중요하다.

·그리고 종업원(직원)에 대한 정신무장과 더불어 영업직에 대한 자긍심 제고노력 및 직원에 대한 연수도 병행하여 실시하는 일도 잊어서는 안된다.

· 창업준비를 잘하여, 여러 가지 절차를 원만히 수행하여 왔다고 하더라도 창업의 마지막 단계인 개업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헛수고를 하는 결과가된다.

· 이런 관점에서 개업준비절차에서 창업자가 맨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바로 사풍의 확립 입니다. 기업의 전통도 창업 초기에 수립 되는 것이다.

· 개업준비단계에서는 각 부서별로 업무협조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사장이조정하고, 종업원 상호간에도 이제 한 식구임을 강조함과 아울러 회사에 근무하는 한 그 기업의 경영방침을 전 구성원이 동감하고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 힘써야 한다.

· 또한 각종 사규나 장부, 서식 등을 만들 때에도 초창기에 잘 만들어야 일의 능률도 오르고 경영의 생산성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규 및 제도의도입시에는 전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더불어 적극적인 토론이 바람직하다.

· 그리고 영업체계 역시 이 기간에 윤곽이 잡히기 때문에 영업 조직의효율성 및 생산성향상 측면에서 조직구성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경쟁회사조직과 비교하여 특색있는 조직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 또 이 기간 동안에는 관공서에 각종 신고를 하는 기간이기도 하기때문에 이러한 신고내용을 정확히 숙지하여 정해진 기한을 넘겨서 신고하는 일이없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 최근까지도 서비스업종은 제조업보다는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있어뒤쳐져 있다. 서비스업종은 너무 규모가 작거나, 마케팅 비용이 너무 많이든다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기존의 제조업에서 활용해오던 마케팅을 서비스업에 적용하는 경우도있으나 서비스라는 제품은 제조업의 제품과 달리 추가적인 마케팅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고객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서비스가 제공되는 동안에 월등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종업원의 기술에 좌우되며, 이들 종업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의생산 및 지원과정에 따라서도 좌우된다.

· 서비스업종의 기업은 서비스와 이윤 즉, 서비스 기업이 획득하는 이윤과구성원 및 고객의 만족을 연결하는 고리를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고리는 5개의 요로로 구성된다.
(1) 건전한 서비스 기업의 이윤과 성장 :
서비스 기업이 탁월하게 성과를 달성하고, 그 성과로 획득되는 이윤과 성장
(2) 만족해 하고 충성적인 고객 :
만족해 하는 고객은 충성적이고 반복구매를 하며, 다른 고객들에게 권장 하게 되는데 그렇게 됨으로써 어떤 결과가 산출됨
(3) 서비스의 가치가 보다 커짐 :
보다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고객의 가치가 강조되며, 서비스가 전달 되는데 그 결과로 어떤 가치가 창출됨
(4)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성원들이 만족해 하고 생산적이 됨 :
구성원들이 보다 만족해하고 충성적이며, 열심히 일하게 되는데, 그 결과 로 가치가 창 조됨
(5) 내적 서비스의 품질 :
우수한 구성원들을 선발하고, 훈련과 교육을 시키고, 질적인 근무환경을조성하며, 고객을 다루는 구성원들을 위해 강력한 지원체계를 구축함

오늘날 경쟁의 증가와 그의 소요되는 비용이 증가하고, 생산성 및 서비스의 질이 떨어짐에 따라 보다 많은 서비스 기업들이 마케팅에 관심을갖게 되었다. 서비스 기업들은 세가지 마케팅 과업에 직면하고 있다. 즉, 서비스 기업들은 경쟁적 차별화, 서비스 품질 및 서비스의 생산성 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1) 차별화 관리 :
최근에 가격경쟁의 심화로 인해 경쟁사을 이기기 어려워지는데 이러한 가격경쟁의 해결하는 방법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전달 및 이미지를 차별화는하는 것이다. 서비스 기업들은 세가지 방법 즉, 사람, 물질적 환경 및 과정을통해서 서비스 전달을 차별화 해야 한다.

첫째, 기업은 보다 유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접촉 담당자를 확보함으로써 경쟁사에 비해 자사를 차별화 할 수 있다.

둘째, 기업은 서비스 제품이 전달되는 물질적 환경을 탁월하게 조성할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우월한 전달과정을 수립할 수 있다.

(2) 서비스의 품질관리 :
서비스 관리의 핵심은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품질을 경쟁사보다 더 높은수준으로 꾸준히 제공하는 것이다.
잘 관리되고 있는 서비스 기업에 대한연구는 서비스의 품질과 관련하여 우수한 서비스 기업들은 몇가지 공통점이있는데

첫번째가 최상위 서비스 기업들은 "고객에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두번째는 잘 관리되는 서비스 기업들은 최고경영자가 품질에 몰입하는 전통을가지고 있다.
세번째는 높은 서비스 품질의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네번째는 자사 및 경쟁사의 서비스 성과를 면밀하게 살피고 있다.

3) 생산성 관리 :
서비스의 원가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 기업은 그들의 서비스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하는 압력을 받고 있다.
서비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서비스 제공기업은 현재의 구성원들은 훈련시키거나, 또는 같은 급료로 보다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하거나, 보다 기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신입사원을 고용할 수도 있다.

둘째, 서비스 제공기업에서 품질은 어느정도 수준만 제공하고, 서비스 제공의 양을증가시키는 방법이다.

셋째, 서비스 제공기업은 설비를 추가하고, 생산을 표준화함으로써"서비스를 산업화"할 수 있다.

넷째,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설계함으로써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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