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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허가사항/점포용도 상권 및 시장분석 사업계획서작성 입지선정 개업준비

판매노동의 특성은 고용의 정착성이 낮아서 직원의 이직률이 높고, 시간제근무가 가능하며, 성수에는 임시직을 파트타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창업점포는 가급적 직원의 수를 최소한하고 경우에 따라 가족경영형태를 취하며, 시간제 파트타임 직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고, 특별히경험 있는 종업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사전에 채용조건을 결정하여 확보토록 한다.

도.소매업에서는 특히 종업원의 의식구조와 능력은 판매액에 직접적인 영향을끼치므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적인 유대관계가 형성,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직원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창업자는 적절한 목표를 수립하고, 직원의 능력에 확신을 가지며, 권한을 위임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애쓰며, 유모감각을 가지고 직원의 말을 경청하며, 인간중심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상품을 약정된 품질수준으로 적정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 받도록 문서로계약하되, 주문방법, 납품방법, 가격, 발주 후 입고까지의 시간, 하차 및 진열유무, 선수금, 하자 반품조건, 결제 방법, 재고품의 반품방법, 유사상품을 취급할 때의 계약조건, 계약기간, 수급해약조건, 위약금 등을 계약서에명시하여 책임소재를 명확히하고, 자금조달 범위 내에서 적정한 상품종류와 적정구매량을 발주한다.

판매계획에 따라 투자액과 예상목표이익액을 비교하여 판매목표액을 결정하고판매액 달성을 위한 상품구색 또는 상품 구성을 결정한다.

◎ 상품구색의 요소
- 상품의 계열구성 : 상품의 폭으로서 점포가 취급하는 비경합적 상품계열의 다양성이나 수를 결정
- 상품의 품목구성 : 상품의 깊이로서 동일한 상품 계열 내에서 이용 가능한 변화품이나 대체품과 같은 품목의 수를 결정
- 상품의 폭과 깊이는 상호 제약관계에 있으므로 폭과 깊이의 비율에 따라 상품구성이 달라진다.

◎ 상품구성의 결정요인
- 구성비율의 결정요소 : 매장면적, 활용가능한 인원수, 보유 가능한 평균재고액, 점포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의 입지조건, 지역내의 경쟁구조, 지역내의 소비구조 등을 분석 검토한다.
- 창업하는 점포는 면적과 투자액에 한도가 있으므로 상품 구성의 폭과 깊이의 비율을 적절하게 구성해야 하고, 이것은 판매액과 이익액의 합이 최대가 되는 상품구성이어야 한다.

개업에 앞서 매장 시설공사와 실내 인테리어 및 내부장식은 투자계획에따라 예상투자비가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하되 매장시설은 전문업체와 일괄계약이 유리(허가관련 처리가 용이)하며, 체인점이나 대리점인경우는 본사에 직접 의뢰하거나 본사에서 제공하는 설계에 따라야 한다.

점포의 외관 디자인은 고객이 노력하지 않고도 쉽게 발견할 수 있게 구성하고, 고객흡인형 점포는 고객이 외부에서 점포내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여 고객흡인기능을 중시하여야하고, 고객선별형 점포는 목표고객만이 점포내로 들어오도록 점포성격을 알릴 수 있는 외관설계에 치중하여야 한다.

내부 디자인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높이기 위해 점포내의 분위기를 즐겁게, 상품을 보다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며, 내부면적의 배분은 매장및 비매장면적의 비율과 매장면적을 상품구색별 로 구분하여 가장 효율적인비율로 구성하는 것에 신경써야 한다.

점포의 바깥조명은 고객을 흡인하고 인도하며 영업시간외에도 점포의 존재를기억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점포 안의 조명은 고객으로 하여금상품에 시선을 끌게 하여 품질과 가격 검토 에 도움을 주어 구매의욕을 일으키게 설계하는 등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색채 배합과 상품의 분위기에 맞는 상점색채를 선정하여 고객의 구매심리를 적극적으로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매입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찾아온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위주로 하는 상품구색과 재고수량을 감안하여 상품매입을결정하고, 관련품목을 중점 취급하는 상품매입처를 다수 확보하되 상품매입처는 상품과 판매자세 및 기업자체의 경영적 배경을 검토 하여 평가하다.

◎ 상품의 배치 : 상품의 점포내 배치는 점포를 하나의 종합시스템으로 보고 모든 기능이매끄럽게 연결되도록 배치하되 다음의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 구매심리에 따른 고객의 동선을 고려한 배치
- 매장전체를 방해 없이 바라볼 수 있는 배치
- 고객이 한군데 모이는 것을 막고 부문간 이동과 상품의 운반이 쉽도록배치
- 고객의 계획구매에 더하여 충동구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관련상품의 집중진열
- 구매저항을 줄이는 부문별 배치의 합리화
- 고객서비스 개념의 비매장 공간의 충분한 확보
- 고객의 통행흐름을 우선하는 디자인으로 고객에 대한 상품의 노출기회를많게 하고, 점포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길게 하여 통과구매(또는 충동구매)비율을 높이는 디자인

◎ 상품의 진열
- 상품진열은 고객의 눈에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가장 잘 보이도록 진열하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상품진열의 구성요소인 상품(무엇을), 진열량과 수(얼마만큼), 진열면 중에 어느 면을 고객에게, 진열의 위치,진열의 형태를 신중히 검토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 상품판매량에 정비례하는 진열방식은 상품 회전율을 높이고 많이 팔리는상품의 품절 방지와 비인기 상품의 재고 감소 효과를 주게 되며, 또한 고객이 즐겁게 가격수준을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게 동일 상품당 가격 라인의수는 3~5개로 제한하여 진열하는 것이 좋다.

- 상품진열시에 상품믹스 방식은 상품별로 이익률에 판매구성비를 곱한 판매액대비 전체판매 이익률이 가장 높게 되도록 판매구성비를 결정하는 것이좋다.

◎ 재고관리
-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구색을 충분히 갖추고 적정 수준의 재고를 유지하기위해서는 재고관리 계획하지 않으면 아니된다. 특히 기초재고, 상품구색재고, 신규재고를 적정선에서 유지하려면 매장과 창고에 있는 상품수량, 상품별 판매 빈도, 주문해야 할 상품의 유형과 수량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확보되어야 하며, 재고부족의 원인이 되는 부정확한 판매예측, 매입처로부터 의 상품공급 지연, 매입자금의 부족, 예상치 못한 고객수요 등에 대한대응책도 아울러 마련 되어야 한다. 따라서 걱정 재고관리를 위해서는 사무용컴퓨터에 매일의 매출과 매입 및 재고 수준을 기록으로 입력하고, 주간,월간별 실적을 대비하여 과학적 통계에 의한 재고조정방안을 체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적정 재고관리를 위한 상품정리의 합리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 날짜가 오래된 상품은 매장에서 제외
- 계절이 늦거나 유행이 지난 상품은 단시일내 처분
- 파손품이나 저급품질 상품은 매장에서 즉시 제거
- 통로에 상품 진열 방지
- 팔리지 않거나 매상부진으로 교체대상 상품은 즉시 제거
- 진열계획표상의 할당표대로 진열상품과 수량유무를 수시 확인
- 가격표가 설정된 판매가격과 같은가 확인
- 선입선출판매와 상품의 얼굴이 보이는 전진입체진열
- 상품정리 공간 확보, 폐기 및 반품 상품의 분리 보관
- 검품, 검수, 납품 및 매입 전표, 점포내의 부문간 상품 이동시에도 규칙에의하여 정확하게처리
- 매일 장부정리의 원칙과 전표는 숫자기입의 원칙 유지

점포 개업을 전후하여 다음과 같이 광고, 홍보, 인적판매등 판매촉진 활동을추진하여야 한다.

◎ 광고마케팅 전략 실행
- 광고매체의 이용
- 전화광고
-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종업원 마음가짐(친절,예절)의 영업전략
- 웃는 얼굴, 소문난 영업방식 등의 전략 실행

◎ 홍보활동
- 손쉽고 비용이 싸고 꾸준한 효과의 전단광고
- 적절한 시기에 광고타이밍을 가지는 소비자를 직접관리하는 DM(직접우편물 발송)에 의한 광고
- 지역잡지광고(지역성, 한정된 소비층, 단기적인 광고효과)
- 월간잡지, 전문지 광고(기록성, 동종업계 홍보효과, 장기적인 전달 효과)
- 대중성, 기록성, 신문의 권위에 의한 설득력 있는 신문광고
- 체인점이나 대리점 본사 차원에서의 TV광고에 참여

◎ 소비자에 의한 소문 전달광고(인적 판매)
- 철저한 고객중심에 의한 개점초기의 소비자 입을 통한 소문광고

◎ 개업판촉과 지속적인 프리미엄 판촉활동
- 개업축하 판촉물 증정에 의한 광고
- 고객사은 행사광고
- 끊임없는 아이디어 창출에 의한 이벤트 행사형 광고 활동

◎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의 경우는 개별법에 의하여 시설 및 자격요건을갖추어 해당관청에서 사업 인,허가를 받은 후 관할 세무서(민원봉사실)에사업자등록을 신청하며, 인,허가가 필요없는 업종인 경우는 사업개시일로부터20일이내에 관할세무서(민원봉사실)에 사업자등록만 하면 된다.

◎ 등록신청서류
- 사업자등록신청서
- 주민등록등본(법인은 법인등기부등본)
- 사업 인,허가증 사본(필요시)
-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사본

◎ 사업자등록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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