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안내
주요사업안내 업종별 창업안내

대표전화
제조별 창업안내 도·소매업창업안내 서비스창업안내
인허가사항/점포용도 상권 및 시장분석 사업계획서작성 입지선정 개업준비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의 창업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소규모의, 소매업이라도 창업자 및 업종의 특성에 맞는 창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실행해나가야 한다.

사업타당성 분석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전략과 사업수익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창업자 자신의 사업에 대한 청사진으로서 창업과정을 계획성 있고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게하며,창업기간을 단축시키고경비를 줄여주며, 창업성취율을 높여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과서이다.

아울러 사업계획서는 창업에 도움을 줄 제 3자, 즉 동업자, 출자자, 금융기관, 매입처, 매출처, 일반고객에 이르기 까지 사업과 관련있는 자들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창업할 업종에 대한 전문적인지식과 향후 사업 추진내용에 있어서 기존의 점포들과 차별화된 독창성이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력있게 납득시킬 수 있도록 보편타당성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아울러 시장조사기관 등의 증빙자료를 근거로 시장수요조사와 점포입자에 대한 분석을실시하고, 예상되는 매출액과 수익성도 합리적인 방법으로 객관성 있게 추정하여야 한다.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구체적으로 실현가능성이 확실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조달 가능한 현금과 예금 및 담보 등에 의한 조달금액이 구체화되어 공급자 또는 조력자 등의 제3자에게 자금조달 능력의 신뢰성을 인식시킨다.
또한 자금조달 범위 내에서 정확한 소요자금사정이 명시되어야 한다.

계획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다각도에 걸친 점검이 필요하다. 특히 종업원 확보, 강력한 경 상품이나 업체의 출현, 급격한 가격인상, 상품의 품질과 관련된 문제제기의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사업계획서에서 확실히 짚어 두어야 한다.

◎ 경영의 이념과 목표를 비롯한 기본 경영계획
- 경영이념과 방침 : 신조, 경영목표, CI 전략 등
- 경영계획 : 단기계획, 중장기계획
- 경영조직 : 조직, 인원, 채용과 배치, 책임과 권한 등

◎ 점포의 입지와 상권에 대한 분석
- 점포의 위치 : 점포위치도, 지역의 특성, 소속상점가의 개황, 점포앞의 교통량(사람과 차량), 교통시설 조건
(지하철, 버스든 대중교통시설)
- 인구동태와 소비동향 : 인구, 세대수의 추이(구청 통계가), 지역소비자의 구매동향, 고객층의특성
- 상권과 경합관계 : 상권의 설정, 상권내 구매력과 점유율, 대형점과 동업자와의 관계,동업 타사와의 경합관계
- 입지의 장래성 : 도시계획, 용도지역, 상업계획(대형점 출현계획등)

◎ 재무계획과 관련된 사항
- 회계 및 장부조직 : 회계조직, 장부의 체계, 자체 회계 또는 외부회계
- 성장성과 수익성 :매출계획, 이익계획, 인건비(노동분배율), 점주의 급료,손익분기점의 위치(추정)
- 자본의 구성 및 효율화 : 점포개장계획, 고정자산 투자계획, 상품회전계획
- 자금운용표, 자금조달계획
- 향후 2~3년간의 추정 재무제표 ◎ 판매관리계획과 관련된 사항
- 판매정책 및 계획 : 판매정책, 고객층 분석, 단기 및 중장기 판매계획
- 상품구성 : 상품 부문별 분류 및 구성(아이템 수)
- 판매촉진계획 : 고객명부, 상품권 발매, 에프터서비스, 바겐세일, 광고계획, 계절변동
배너전체보기
센터소개 커뮤니티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GumiBIC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