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안내
주요사업안내 업종별 창업안내

대표전화
제조별 창업안내 도·소매업창업안내 서비스창업안내
인허가사항/점포용도 상권 및 시장분석 사업계획서작성 입지선정 개업준비
◎ 도.소매업의 창업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업종을 선정할 때 그 업종에 맞는 상권을 설정하여야 한다.

◎ 상권이란 상점 또는 집단에 관계된 고객이 분포하고 있는 지리적 범위로서 구체적으로는 당해 상점가가 고객 흡인력이 있고, 취급하는 상품에 대해상시로 당해 상점가에서 구입하는 고객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을 말한다.

◎ 창업자는 신설 점포의 입지선정과 기존 상권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 독자적인 상원을 개발할 것인가의 문제에 부딪히는데 그 결심여하에따라 경영전략이 근본적으로 달라진다.
구 분 독자적 상권 개발 기존 상권 선택
기본전략 새로운 경영환경의 창조 형성되어 있는 환경에의 적응
시장전략 마케팅 개척 마케팅 적응
고객전략 고객의 창조와 선별 고객층 적응
의식과특성 자율적, 동태적, 확장성 타율적, 정태적 수렴성
◎ 상권의 차별성에 따른 경영전략

◎ 독자적 상권을 개척하기로 결심하게 되면 점포 신설지역에서 창업 품목이나 업종에 대해 새로운 경영환경을 창조하고 고객층을 새로 형성시키기위한 공격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확장 위주의 경영계획을 추진하여야 한다.

◎ 기존상권에 진입하는 경우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상권의 분위기에 적절히대응하고 고객의 기호와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을 통해 기존 고객을 신설점포로 수렴해 들이는 전략이 중심이 되므로 신설 점포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점포의 면적, 점포간 거리는물론 광고, 홍보전략도 달라져야한다.

◎ 상권 및 시장을 분석하는데 창업자가 참고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업종에 맞는 적절한 상권을 선택하기 위하여, 주수요층,유동인구,도로상황, 경쟁점 유무 등을 분석한다.
둘째, 창업업종의 매출성장가능성 및 지역개발가능성등 상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상권을 선택한다.
셋째, 이미 시장상권이 형성된 곳이나 동종업종이 모여있는 상권, 업종 특색에 적합하고 시장개척 가능성이 높은 상권을
      선정한다.
배너전체보기
센터소개 커뮤니티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GumiBIC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