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안내
주요사업안내 창업절차

대표전화
창업이란 창업의 기본절차 사업아이템선정 사업타당성조사 사업계획수립 창업사업계획 승인 개인기업과 법인기업간 비교 개인기업 설립
주식회사 설립 법인설립신고및 사업자등록신청 교수/연구원의 벤처창업 교수/연구원의 겸직제도 교수/연구원의 휴직제도
최근『아이디어는 돈이다』라는 말이 매스컴을 통하여 수없이 흘러 나온다. 이것은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표현일 뿐이다. 아이디어는 아직 돈이 아니다. 아이디어가 돈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 중간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특히, 중요한 것이 사업타당성 조사이다. 대부분 창업자가 사업 타당성 조사를 소홀히 하거나 주관적으로 유리하게 생각하고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가 대부분 실패하는 사례이다.

창업자가 사업타당성 조사를 하는 것이 쉽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조사를 소홀히 한다면 창업자는이 사업에서 100% 실패할 수 있다. 객관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판단하되, 다시한번 재검토의 과정을 필히 거쳐야 실패율을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창업자가 할 수 있는 사업타당성 조사부터 알아보자.

구상하고 있는 사업 아이디어의 수익성에 관한 정보를 얻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중요한 시발점은 많은 사람을 만나서 의도하는 사업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듣는 것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고 면담결과를 기록하여야 한다. 비판적인 견해와 낙관적인 견해 모두가 유용한 것들이 될 수 있다.

면담대상은 가족, 친구, 학교시절의 은사, 관공서, 관련업종 협회 및 단체, 컨설팅회사와 동종 업종의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가, 미래의 고객, 여신기관에 종사하는 사람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관공서, 관련 단체 및 협회에는 전화를 과감히 해도 된다. 창업자 당신이 그들의 고객이니까. 또한, 그들을 만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감히 방문해도 된다. 당신은 그들의 수요자이며 고객이니까.

면담조사를 통하여 어느 정도의 지식이 갖추어지면 동종 업종의 현장에서 직접 경험 또는 견학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고 면담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보완하여야 한다. 현재 종사하고 있는 분야와 다른 사업을 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주말이나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현장경험을 쌓으며 사업의 노하우(know-how), 자신의 적응력 등에 대한 검토도 하여야 한다.

정부의 보고서, 협회의 간행물, 창업유관기관의 간행물, 관계 전문잡지, 사업성 분석의 전문서적 등을 참고하되, 최근 인터넷에 각종 정보과 수록되어 서비스 되고 있으므로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료수집후 사업타당성 조사도 중요하다.

추정 손익계산서란 창업자가 사업아이템에 대하여 미래의 수익과 손익을 미리분석하는 계산서로서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야 최대한 지출비용을 줄일수 있다.

< 추정 손익계산서 >

누구나 주먹구구식으로라도 월 매출액과 이익을 추정하는 것은 상식이지만 그것을 3개년을 추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더구나 머리속에서 생각하는게 아니고 숫자로서 손익계산서 양식에 쓴다는 것은 곤란할는지 모른다. 그렇더라도 한번 해 보라. 그래야만불확실성을 약간이라도 줄일 수 있으니까.


<단순화시킨 년간 손익계산서>

① 총 매 출
- 매 출 원 가
   매출총이익
- 경 비  
손실 혹은 이익
②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매입액 - 기말상품재고액

매 출 원 가
매출 - 원가 = 마진율 (부가율)
    매출

구분 소계 1월 2월 3월
제조·매출
제조·매출원가 △ 원 △ 원 △ 원 △ 원
매출총이익
비 용 △ 원 △ 원 △ 원 △ 원

당기순손익

배너전체보기
센터소개 커뮤니티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GumiBIC 관련사이트